카테고리 없음

안검하수 뜻 증상 치료방법

(&^( 2022. 9. 13. 13:41
반응형

살아가면서 알게모르게 가장 많이 쓰는 근육중에 하나가 눈 근육이 아닐까 싶습니다. 쉴새없이 깜빡거리고 있는데 우리는 잘 알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이 눈 근육이 노화나 여러 이유로 인해 약해지게 되면 힘을 잃고 처지게 되는데 이를 안검하수라고 합니다. 아래 문서 에서 안검하수 뜻, 증상, 치료 방법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검하수 뜻

반응형

안검하수는눈꺼풀 하수로  글자처럼 눈꺼풀이 늘어지는 상태, 즉 눈꺼풀이 통상의 위치보다 내려가 눈이 열리기 어려워지는 상태를 안검하수라고 합니다.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는데 상안검거근이 없는 타입, 근육의 성분이 부족한 타입, 신경이상으로 입을 움직였을 때만 눈이 열리는 타입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안검하수 증상을 보입니다. 항상 졸린 것처럼 보이거나 어깨 결림이나 두통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안검하수 종류

반응형

선천성 안검하수

단순성 안검하수로도 불리며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잘 발달하지 않고 대신 딱딱하고 성장하기 어려운 섬유조직이 많이 섞여있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선천성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태어날때부터 나타나는 증상으로 목을 가눌 수 있는 나이가 되었는데도 정면으로 사물을 쳐다보지 못해 턱을 위로 쳐드는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상안검거근이 없는 타입, 근육의 성분이 부족한 타입, 신경이상으로 입을 움직였을 때만 눈이 열리는 타입 등 여러가지 있습니다. 

 

동공을 가릴 정도의 심한 정도의 증상이 있으면 약시가 될 우려가 있으며, 생후 6개월 이후부터 검사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후천성(건막성)안검하수

노화에 의한 퇴행성 안검하수가 대부분이나 외상, 신경성 질환, 콘택트렌즈로 인한 만성적인 자극, 눈 수술 등의 원인도 있습니다. 윗눈꺼풀을 올리기 위해 자기도 모르게 힘을 주어 금세 피로를 느끼며, 동공을 가리면 시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증상

반응형

가장 기본적으로 외적인 변화가 눈에 띠는데 눈꺼풀이 내려와 눈이 작아보이거나 또는 졸려보인다는 말을 많이 듣는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안검하수 증상입니다. 

눈꺼풀이 무겁다

윗꺼풀 올림근을 강하게 수축시켜 물건을 보려고 합니다. 따라서 눈 안쪽이 아프거나 눈꺼풀이 무겁게 느껴집니다. 오후가 되면 눈을 뜨고 있는것이 피곤해집니다.

 

두통, 어깨 결림

윗꺼풀을 올리는 근육이 긴장함으로써 턱을 올리는 근육도 함께 수축하게 됩니다. 정면을 향하고 있을 때도, 통상은 위를 볼 때 밖에 수축하지 않는 이마나 목덜미의 근육이 언제나 수축해 있게돼 긴장형 두통이나 어깨 결림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피로

윗꺼풀 올림근중 뮐러근이 수축해야 눈을 열 수 있습니다. 뮐러근 수축을 위해 교감 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야해 눈을 뜨고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나도 모르게 심신의 긴장 상태가 지속돼 쉽게 피로를 느끼게돼고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안검하수 초기 외모 증상

반응형

안검하수의 경우 외모에서 안검하수 초기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보통은 본인이 알아차리기보다 주위에서 알고 말을 해준다고 합니다. 만일 주위에서 저런 소리를 부쩍 자주 듣는다면 안검하주 증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 눈썹의 위치가 올라갑니다.
  • 이마의 주름이 깊어집니다. 
  • 안구 밑의 흰자가 보입니다.
  • 눈 위가 움푹 들어갑니다. 
  • 좌우 눈의 크기가 달라집니다. 

안검하수 치료 방법

윗눈꺼풀 기능이 남아있거나 좋은 경우 뮐러근 절제술 또는 눈꺼풀 올림근 절제수등을 통해 윗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을 강화해주는 시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윗눈꺼풀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이마의 주름을 만드는 근육과 윗눈꺼풀을 연결해 이마근으로 눈꺼풀을 들어올릴 수 있게 하는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 BEST 10

에스트로겐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서 에스트로겐에 대한 설명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슬기롭게 갱년기를 넘기시길 응원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분비되는 호

garage.nicoladavid.com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핵심만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역이란 바이러스나 세균, 미생물 등으로부터 신체를 지키는 구조 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강하게 지내기

garage.nicoladavid.com

 

 

염증에 좋은 음식 11가지

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을 가하는 경험이있는 사람도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

garage.nicoladavid.com

 

 

반응형